방송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행태의 변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케이앤씨 파트너 2020. 9. 16. 16:44
300x250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행태의 변화"라는 리포트에

관심가는 부분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본 포스팅의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어쩌면 이렇게 까지 변하니..! 코로나19가 바꾼 소비패턴

[BY 하나카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실외에서 실내로' 코로나19는 삶의 중심을 크게 바꾸어 놓았...

m.post.naver.com

 

 

리포트는

하나카드 업종별 월별 매출데이타를 근거로

5가지 변화된 소비패턴을 말하고 있습니다.

 

 

1. 매출피해가 가장 큰 업종은 여행관련 업종입니다. 
2. 쇼핑은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쇼핑은 집주변에 하는 경향이 강화되었습니다.
3. 집에서 요리하고 술마시는 '홈쿡', '홈술' 현상이 확대되었습니다.
4. 마스크 판매로 약국 매출 급증, 집에 머무는 시간 늘어나 성형외과, 안과 매출 증가했습니다.
5. 대중교통 매출 감소, 접촉없는 자전거와 수입신차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저는 부동산 입지와 관련하여 2번, 3번에 집중했습니다.

 

오피스상권 약화, 슬세권 강화가 가속화 될 것입니다.

(슬세권 : 슬리퍼와 같은 편한 복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권)

 

워라밸(Work-life balance)로 회식은 줄고,

퇴근 후 자기시간을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고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오피스 주변 점포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는 오피스 상권에 직격탄이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주거지 근처 매출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변화된 상권에 맞춰, 입지를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